환경미술은 장식적 요소로서의 기존 건물이나 공간을 꾸미는 부수적 의미보다는 적극적으로 새로운 공간을 창출하려는 의미를 갖추게 되었다. 그러한 방법으로는 현대적 의미의 환경 조형물은 조각 작품뿐 아니라 회화, 슈퍼그래픽, 가로편의시설 등 현대 도시인의 삶을 풍요롭게 하는 다양한 존재 형
성격의 포장작업이 산업화된 현대사회의 대중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의도 역시 다변화된 사회구조를 반영하면서 긍정과 비판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한미숙, 크리스토 자바체프의 예술세계 연구, 우암회화.
그의 대표작 <포장된 해변>은 오스트레일리아의 암석이 많은 해변을 흰 천으로 '포장한'
J.헤르바르트, R.침머만, A.차이징 등올 대표되며, 후자는 헤겔, 셸링, G.짐 멜, T.립스 등으로 대표된다. 현대에는 미적 대상, 특히 예술작품은 존재 양식, 작품 구조의 측면에서 현상학적으로 또는 존재론적으로 고찰되는 경향이 지배적이다. N.하르트만은 예술 작품의 구조를 층구조로 파악하여,
환경 디자인이다. 주변 환경을 기능적으로 편리하게 만들고 아름답게 꾸미는 것이 결국 우리의 생활을 즐겁고 명랑하게 해 주고 흐트러지고 무질서한 환경보다는 잘 정돈되고 질서 있는 환경이 우리의 마음을 안정되고 기쁘게 해준다. 하지만 환경디자인은 어디까지나 자연 경관과의 조화를 생각해야
미술교육은 교과서를 재검토해야 한다. 텔레비전 방송의 오락프로를 하루 동안 특별 제작하는데 6천만 원이 들었는데 비해 교과서 한권을 만드는데 6백만 원을 들였다는 신문보도는 우리나라의 교육관계를 단적으로 보여준 모습이다. 국민전체의 감성교육을 맡는 중대한 미술교과서가 늘 예산부족 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