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서론
한 사람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 사람의 인생을 엿보아야 알 수 있지만 글을 통해서도 그 사람의 심정, 가치관․인생관 심지어 그 작가의 시대적 배경까지 추측할 수 있다. 이는 작가가 글 속에 자신의 생각을 감추거나 내놓으면서 자신의 진솔한 이야기를 들려주거나 삶에 대한 태도를
인생무상과 취락, 서민적인 소박한 꿈과 소망을 읊고 있다.
1. 현실적 모순의 폭로와 비판
현실적 모순을 폭로. 비판하는 가사는 가혹한 징세, 즉 과중한 군포와 공납, 인징, 족징, 백골징포 등과 양반관료의 수탈 및 부정. 부패상 등을 비판하며 폭로하고 있다. 이런 가사로는 성대중의 <甲民歌>, 작
자신의 뜻을 펼칠 수 없는 비통한 심정을 ‘재주를 품었으되, 그 재주를 펼쳐 보일 수 있는 시대를 만나지 못했다.’라는 의미의 ‘회재불우(懷材不遇)’로 표현하기도 했다. 불우했던 숱한 지식인들은 난세의 간웅(奸雄)에게 기대어 미처 피어나지도 못할 재능을 인정받기를 원했다.
그러나 도연명은
사람들 술 한잔에 웃기도 하고 눈물짓네 이별한 총각 애 본 아빠 모두 저마다 다른 예기
음... (형 난 잘 모르겠어 내 입엔 쓰기만 해 어른들의 세곈 이상해 아직 난 baby인가 봐요)
크면 알게 된단다
술은 우리 삶에 많은 영향을 끼친다. 수줍던 사람에게 사랑 고백할 용기를 주기도 하고, 서먹한 사이
(2)도가 사상
중국사상의 정면이 유가라면 반면은 도가(道家)다. 일반적으로 말하면 태평성세에는 유학이 번성하고, 난세에는 도교와 불교가 번성하여 신도가 급증하였다. 이와 마찬가지로 사람들의 개인 생활 속에서도 사업적으로 성공하면 유가의 정통관점에 대한 신념이 강화되고, 실패하면 다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