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립운동가 만해 한용운 시인
1. 불교혁신운동의 전개
내면적 갈등과 혼란한 대외정세로 인한 번민과 방랑 끝에 1905년 그는 완전히 불가에 입문하였다. 이후 그는 스스로의 불심연마와 불경연구에 전념하였고, 전국 각지의 사찰을 순회하며 불경을 설법하는 데 온 힘을 다하였다. 그에게 있어서는
문호개방과 대외통상의 필요성은 이미 북학파 실학자 인 박제가에 의해 제기된 바 있었다.
또 개항전에도 김정희(金正喜), 박규수, 오경석 등 일부 선각자들은 청 의 양무운동과 양무론자들의 저술을 통하여 세계정세의 대강을 파악하고 있었다. 그들은 자신들의 식견을 일부 청년들에게 전파하고 가
안창호의 준비론을 내세우며 농민 문맹 퇴치를 위한 한글운동을 일으켰다. 사회주의 세력은 노동 운동과 청년 운동과 같은 사회주의 운동을 일으켰다. 이 두 세력은 문학계에서도 나타났다. 대표적으로 민족주의 세력에는 최남선, 이광수, 염상섭, 한용운, 이상화 등이 있고, 사회주의 세력에는 최서해,
운동가와 지식인들은 독립운동의 대열에서 떨어져 나와 개인의 안락을 추구하는 삶의 길로 들어서게 되고, 어떤 부류는 민족개량주의 단체를 만들어 말로는 민족을 위하고 독립을 주장하지만 실제에 있어서는 자신의 명예와 지위 향상을 위한 발판으로 이용하고, 많은 수의 지식인은 자신의 가야할 길
독립운동의 이념으로 3.1 운동 전에는 세 가지로 구분되어 있었습니다. 하나는 복벽주의로, 이것은 전제군주론을 말합니다. 복벽이란 왕실을 다시 세운다는 뜻이죠. 그 다음에 보황 주의라고 요새말로 입헌군주론을 말합니다. 그리고 공화주의였습니다. 그러나 3.1 운동과 더불어서 복벽과 보황의 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