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리적인 문제에 귀결되고 있으므로 두 작품들에서 나타난 작중인물들의 성격을 중심으로 윤리적으로 타락한 현실을 개선 또는 구제하기 위하여 노력한 이들의 공통된 특징과 함께 그들을 ‘용감한 사람들’이라고 표현하고있는 작가의 의도를 밝혀 보고자 하는데 본 논문의 의의를 두고자 한다.
중심으로 전개되는 반면에 이 작품은 서로 다른 두 개의 사건이 연결된 이중적인 구조를 가지고 있다.
- 이중 모티프 - 살인과 내기
이 작품은 두 개의 사건이 연결되어 있는 이중적인 구조를 가지고 있어 두 사건은 서로 별개의 것처럼 보이지만 줄거리에서는 이 두 사건이 맞물려서 진행되고 있다.
인식이 전제된다. 따라서 세계는 완결된 세계로 나타나지 않으며 논리성이 없다. 드라마의 사건의 진행이 없고, 대신 목적 없는 대화, 곡예적 사고·성찰이 지배적이다. 외적 세계가 서술되지 않고 인간 심리의 내적 공간을 서술 대상으로 한다... 주인공은, 중심을 잃고 허전한 심리 상태에 처한,
시적 사실주의란 용어는 원래 철학자 쉘링 F.W.v.Schelling에 의해 처음으로 사용된 말이지만, 19세기 중엽에 오토 루드비히 Otto Ludwig에 의해 문예학의 개념으로 전용(轉用)되었다.
쉘링은 그의 동일성 이론에서 각각 서로 대립되는 양극성들은 사실상 동일적인 세계 근거의 보충적 대립적인 분열의 단편
관한 방안도 제시하려는 목적에서 이 글을 쓰게 되었다.
1.2 연구의 목적 및 범위
이번 연구는 인간의 동물학대의 심리적인 원인이 무엇인가에 대한 근거를 찾기 위한 것에서부터 시작이 되었다. 동물학대에 관한 인간의 심리적인 원인을 신화 속에서 찾아봄으로써 동물학대를 방지하기 위한 새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