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상 수상
바이마르 공국 시절부터 세계2차대전까지의 독일역사와 함께한 대문호
작품은 괴테, 쇼펜하우어, 니체의 영향을 많이 받음
예술가로서의 삶과 일반인으로서의 삶 사이의 고뇌를 그린 예술가 소설이 주된 주제
병과 예술의 통일이라는 동기는 토마스 만의 작품에서 공통된 요
독일의 정치적·사회적·경제적 낙후성에 대한 뼈저린 인식이었다. 이처럼 고전주의 시대를 전후한 독일의 시대적 상황은 고전주의 작가의 자연스러운 출연을 촉진시켜주는 환경과는 거리가 멀었다. 하지만 괴테와 실러는 이러한 제반 상황에 대하여 고전주의 문학으로 대응해 나갔다. 결국 독일 고전
독일의 이탈리아와의 내륙 무역 역시 쇠퇴하게 되었다. 그리하여 독일의 경제는 쇠퇴하게 되었고, 독일의 르네상스는 경제적 쇠퇴와 프로테스탄트 종교개혁으로 인한 종교적 열정과 신학 논쟁으로 1730년대 이후 사라져 버린 듯이 보인다.
르네상스가 도시의 증대하는 세속 문화, 영역 국가의 정치적
이동하면서 이탈리아의 무역 도시들은 쇠퇴해 갔고 이로 인해 독일의 이탈리아와의 내륙 무역 역시 쇠퇴하게 되었다. 그리하여 독일의 경제는 쇠퇴하게 되었고, 독일의 르네상스는 경제적 쇠퇴와 프로테스탄트 종교개혁으로 인한 종교적 열정과 신학 논쟁으로 1730년대 이후 사라져 버린 듯이 보인다.
Ⅰ. 독일문학의 배경
체계이론적 문예학의 입장에서 문학의 특성과 존재방식을 설명하고 이해하기 위해서는 미학을 준거이론으로 삼는 대신 예술과 문학도-예술, 문학 외의 다른 것들과 마찬가지로-사회적 영역으로 간주하는 사회이론의 필요성이 강조된다. 체계이론의 시각에서 보자면 문학이나 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