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극의 기원은 고대 그리스, 로마시대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고대 제사의식에서 시작된 연극은 아리스토텔레스에 의해서 기본적인 틀을 갖추게 된다. 그리고 아리스토텔레스의 희곡 이론은 중세를 거쳐 르네상스기, 근대까지 지대한 영향력을 행사한다. 브레히트의 서사극과 현대극의 모습을 살펴보
Ⅱ. 본론
1. 독일 표현주의 연극
1) 배경
1914년 제 1차 세계대전을 전후하여 표현주의 운동이 독일에서 활발하게 전개되었다. 1875년에서 1895년경에 출생한 젊은 작가들에 의하여 주도되었다. Expression?osmus(표현주의)라는 용어는 1901년 회화에서 사용되었다. 프랑스의 화가 쥘리앙 오귀스트 에르베가 새
Ⅰ. 개요
시민문화전통에 대한 동독정부의 반동적 문화정책은 파시즘과의 치열한 투쟁을 벌이며 보냈던 16년간의 망명 생활을 접고 ꡐ민중의 국가ꡑ 동독에 입성한 브레히트의 기대에 정면으로 배치되는 것이었다. 사실 제2차 세계대전이 끝난 후 유럽 국가들은 문화정책의 갈피를 잡지 못했
문화정책
-모든 자유의사와 모든 사상의 발표를 저지하였다.
-독일에서 출판되는 모든 문헌에 대한 철저한 감독하였다.
-국가사회주의에 부합하는 문헌만을 장려하였다.
-출판이 금지된 작가
ㆍ유태인
ㆍ공산당원 또는 마르크스주의자로 간주되는 작가들
ㆍ유태계나 공산당에 속하지 않더
독일의 작가들은 시대를 지배하던 사조였던 자연주의 및 사실주의적 연극에 반발하여 새로운 표현방식으로 연극을 만들기 위한 움직임을 벌였다. 카이저와 롤러, 조르게 등이 대표적인데 이들은 각기 독특한 방식으로 기존 사조들과 맞섰다.
표현주의 연극은 라인하르트와 피스카토르, 브레히트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