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레히트
사건이 지금 당장 현실적으로 행해지는 것처럼 착각하게 만드는 사실적 연극은 관객을 무대로 끌어올린다.
반면, 특정한 요소를 강조해서 사건을 재현하는 서사극은 관객으로 하여금 무대로부터 비판적인 거리를 지니게 하기 때문에 공연되는 극의 내용에 대해서 깊이 생각하고 인식
뽑아 공연을 하는 것이 보통이다. ‘창’으로 불리는 하나의 ‘거리’마다 독립성이 있다는 점에서 판소리는 각 장이 독립되어 있는 서사극과 유사한 구조를 가진다고 할 수 있다.
판소리와 서사극은 다 같이 노래를 사용한다. 그러나 그 기능은 반대로 나타난다. 판소리에서의 노래는 청중을 몰
의화를 통해 몰락하게 되는 경험은 그로 하여금 식민지적 근대화의 이중성을 소설(<집>, <처자> 등)과 수필(<어머니의 슬픈 기원> 등)로 남기게 했다.
또한 일제강점말기에는 대일협력을 했고 해방 이후 이에 대해 자기비판을 거치는 등의 경험으로 부정적 가치와 긍정적 가치의 경계에서 자신의 세계
의 고향 임피는 각종 농산물이 집산되고 5일마다 향시響市가 열리는 상업도시이면서 향교와 서원이 중심인 인근 유림마을의 영향을 받는 곳이었다. 1912년 호남선 개통과 함께 전라도 지방의 농산물이 일본에 강탈당하는 군산항의 직간접적 영향을 받는 곳이기도 했다. 가계구도나 고향의 환경은 채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