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영화소개
감독
프리츠 랑
(Friedrich Christian
Anton "Fritz" Lang)
- 독일 무성영화의 새로운 장을 열게 됨
-‘영화는 시대의 본질을 드러내야 한다’
- 할리우드 장르영화에 유럽의 모더니즘적 예술 장르를
접목시킨 감독
거대도시 ‘메트로폴리스’
지배자의 아들 프레더와 마리의 우연한
#1. <인톨러런스 Intorelance>(1916) / 감독: D.W. 그리피스
왜 D.W. 그리피스인가?
우리는 이 시리즈가 왜 미국 영화의 아버지라고 불리는 그리피스로부터 시작하는지를 물어보아야 할 것이다. 우선 그의 영화 <국가의 탄생>(1915)은 미국의 지배적 신화를 국
가의 탄생에 관한 것으로 만든 작품이다. 이후
창시자이다. '창작의 욕구에 의해 끊임없이 고통받고 있다'는 그 스스로의 표현대로 멜리에스는 화가이고 마술사이고 시인이기도 했다. 멜리에스는 미술과 무대연출의 경험을 살려 1896년 뤼미에르 형제가 세계 최초로 영화를 찍은 몇 개월 뒤 그의 최초의 영화를 찍었으며 이후로 16년에 걸쳐 500여편
표현주의와 예술
ⅰ. 표현주의독일의 표현주의라는 예술사조는 한마디로 정의될 수 없는 여러 개념의 혼합으로 이해되고 있는데, 일반적으로 세기말 예술 분야를 지배했던 인상주의와 자연주의에 반발하여 1905년부터 1920년까지 회화, 건축, 문학, 연극 등의 분야에서 젊은 예술가들에 의해 주도된 흐
표현주의(Expressionismus)는 비단 미술에서만 나타난 것이 아니라 문학, 연극, 음악 등 대부분의 예술 분야에서 광범위하게 나타났다. 여기에 덧붙여 영화에 있어서도 표현주의의 영향은 컸다. 비록 제2차 세계 대전을 전후해서 생명력을 잃기는 했지만 독일의 표현주의 영화는 20세기 초를 걸작들로 장식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