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독일표현주의영화
1.1. 초창기 독일영화의 시대적 상황
기존의 모든 예술적 수단들을 거부하고 인간의 내면을 ‘표현’ 해내기 위한 진보적인 예술 운동이었던 독일표현주의는 1920년대에 접어들면서 애초의 진보적이고 혁명적인 색깔이 바랜 상태에서 당시의 시대정신을 담고 있는 문화적 유
Ⅰ. 독일표현주의
20세기 독일을 중심으로 나타난 강렬하고 불안한 느낌의 양식인 표현주의는 야수파와 함께 후기 인상파의 영향을 받았다. 신비주의와 제1차 세계대전 이후의 사회 불안이 독일 특유의 민족적 정서와 어울려 나타났으며, 추상성으로 대표되는 성격을 지니고 있었다. 표현주의는 20
3.독일표현주의영화의 이해.
예를 들어 온화한 표정을 가진 살인마 K를 설정해보자. 기계적인 사실주의에 입각한다면, 평안 한 모습의 살인마의 '현상'만 찍을 것이다. 그러나 K의 본질은 살인마다. 표현주의자들은 이러한 본질에 집착한다. 따라서 K가 비록 웃고 있을지라도 악마성을 극대화하기 위
영화는 그 영향력을 끊임없이 확대할 수 있었던 것이다.
조르쥬 멜리어스는 영화가 탄생한 1896년 이후로 세계의 영화사에 있어서 뤼미에르가 리얼리즘 영화의 창시자라면 조르주 멜리에스는 영화적 스펙터클의 창시자이다. '창작의 욕구에 의해 끊임없이 고통받고 있다'는 그 스스로의 표현대로 멜리
모음집이었던 영화책(1914)는 기괴하고 환상적인 이야기 일색이었다. 이런 상황 속에서 <프라하의 대학생>(1913)이나 <골렘>(1914)과 같은 영화들이 제작되었고 이런 영화들은 영화에 대한 독일적 입장을 반영한 것일 뿐 아니라 주제적 측면에서는 이미 표현주의영화를 예고하는 것이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