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고는 중국 원대의 운서인 ≪고금운회거요≫(1297년 편찬, 이하 ≪거요≫로 간칭)와 조선 시대 운서로 ≪거요≫의 체제를 답습한 ≪동국정운≫(1448년 간행, 이하 ≪정운≫으로 간칭)의 음운체계를 비교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고는 그 가운데 진⋅산섭을 중심으로 알아 본다. ≪정운≫에 대한
체계가 숨어 있는 것이다.
유창균(1966b)은 정운이 거요의 자모운 체계에 근거하여 편찬된 것이라 주장하였으나 그렇지 않음이 밝혀졌다.(이동림 1970:80-87 참고) 본고는 거요의 전통 분운의 외적 체계를 출발점으로 한다.
1.2.2. LMC의 음운체계
설봉생(1985)은 등
Ⅰ. 신숙주의 생애
신숙주는 자 범옹(泛翁), 본관 고령으로 1417년(태종 17) 6월 13일에 출생하였다. 호를 보한재(保閒齋) 또는 희현당(希賢堂)이라 하였다. 고령 신씨는 원래 고령의 향리(鄕吏)였으나, 그의 7대조로 시조인 성용(成用)이 문과에 급제하여 일가를 이룬 뒤로 아버지 장(檣)에 이르는 선대가
③음운론적 관점에서의 당시 훈민정음 창제 정황
문자는 필요에 따라 역사적으로 형성되는 것인데, 음운론적 연구의 결과로 이룩되는 것이다. 그 당시 한자가 여전히 중세동아의 국제적 문자였으나 당시 문자의 발전은 표음화 경향이었다. (고려와의 관계로 보아 매우 밀접하였던 외국문자는 원의
체계를 부정하는 것으로 시작된다. 임진왜란, 병자호란의 양난을 겪고 난 후에 조선은 정치·경제·사회적으로 여러 방면에서 변동이 일어나게 된다. 그러한 과정에서 조선의 지도 이념인 성리학에 반대하고 체제의 모순을 극복하기 위해 새로운 사상인 실학이 대두하게 되었다.
1-1-1. 현실에 대한 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