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크로드`를 개척하고 있다는 인상을 받았다. 근대화라는 사회조직에 관한 서구적 이데올로기와 공동체라는 인간관계에 관한 동양적 이데올로기가 적절히 융화된 새로운 실크로의 건설이 진정한 선진국으로 나아가는 길이라는 생각을 해본다. 왜냐하면 삶이란 원래 통합체이며 문화란 그러한 삶을 담
문화가 국제적인 성격을 띠고 있는데, 이것은 이들 서역 나라와의 교역을 통하여 가능하였다. 우리나라의 경우 중국을 거쳐 서방의 문물을 전해 받았는데, 불교, 간다라 미술, 이슬람의 과학 기술 등이 그것이다.
원 이전의 동․서문화의 교류는 육지와 바다를 통한 동서 교통로를 통해 이루어 졌었는
1977년부터 <중국>이란 책을 저술하였다. 그는 1권 후반부에서 동서교류사를 소개하면서 중국으로부터 중앙아시아의 시르다리야와 아무다리야 사이의 트란스옥시아나 지대를 경유해 서북 인도로 수출되는 주요 품목이 비단이었다는 사실에 근거하여 이 교역로를 독일어로 “자이덴스트라이센
1)위치
타림분지 동쪽 변두리를 북류하는 당하강 하류 사막지대에 발달한 오아시스 도시
중국과 중앙 아시아를 잇는 실크로드의 관문으로, 고대에 있어서의 동서교역, 문화교류 및 중국의 서역 경영의 거점이 되었던 곳
2). 발전
1세기 초 한무제가 서역 진출의 전진기지로 삼음
둔전병과 한인의
교역로를 통해 비단이나 다른 이국의 특산품들을 서역으로 날랐고, 그 상품들은 도착하자마자 사치품의 상징이 되었다. 기독교와 이슬람교, 그리고 인도에서 기원한 불교가 동쪽으로 전해진 것도 바로 이 길을 통해서였다. 실크로드를 따라 번창한 여러 오아시스 도시들은 동서문화와 상품들의 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