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고 했다. 옥황의 명을 어기고 봉지를 열어 보다가 바람이 불어 씨앗이 온 땅에 흩어져 온갖 곡식이 자란다. 청년이 명을 어긴 사실과 곡식이 자란 사실을 말하자 옥황은 농사를 짓고 가축을 기르며 다시는 하늘에 와서 놀 필요가 없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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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동아시아신화와 한국
라도 하나의 창세신이 등장해서 천지만물과 인간을 창조하는 신화가 <창세기>에만 있는 것도 아니다. 선험적 전제에 의해서가 아닌 자료의 실상으로부터 귀납된 유형분류가 긴요하다.
중국 내 여러 민족의 창세신화를 대상으로 자생형(自生型)․태생형(胎生型)․난생형(卵生型)․개벽형(開
지도를 보면 산동과 우리나라는 황해를 사이에 두고 마주하고 있다. 무엇보다 거리에 있어 가깝다는 점과 우리의 역사 속에서 그 이름을 종종 접할 수 있었다는 친근함에서 우리 조는 산동이라는 지역에 접근하게 되었다. 조사를 진행하기 이전, 산동은 반도라는 지형적 특성 때문에 교역의 중심지로
라고 규정하고 있다.
하지만 오늘날의 역사학자들이 엄밀하게 과학적 분석을 통하여 역사를 재구성한다고 해도 그들도 자신의 주관이나 편견을 가지고 있으므로 ‘과학적인 역사’의 객관성을 평가하는 것이 쉬운일은 아니다.
2.필자는 민족을 어떻게 정의하는가?
민족이란 문화, 생활지역, 민족의
아이누족의 종족 아이덴티티의 부활을 촉진시키는 사회문화적 조건을 확대해 나갈 것이다.
Ⅱ. 아이누(아이누족, 아이누민족)의 유래
1. Ethnic Identity를 둘러싼 연구
문화인류학 분야에서 1980년 대부터 번창해 온 주제 중 하나는 Ethnic Identity에 관련된 연구이다. Ethnic Identity라고 해도, 독자에게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