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신화는 시대를 막론하고 모든 인간들 사이에 늘 변함없이 존재해 왔다. 신화에 들어있는 일정한 양식이나 이야기들은 물론 세부사항들 까지도 어느 지역에서나, 어느 민족에서나 발견된다. 왜냐하면 신화란 한 세대에서 다른 세대로 의식적으로 되물림 된 조상 전래의 공동 유산이기 때문이
동아시아신화와 한국
한국의 무속신화에서 악신이 비교적 분명하게 제시되고 있는 것은 <손님굿>, <삼두구미본>, <성주풀이>, <천지왕본풀이>, <창세가> 등이다. <삼두구미본>에서 악신의 모습이 가장 분명하게 제시되고 있으므로, 먼저 <삼두구미본>에서 확인되는 악신의 모습을 살펴보기로 한다. 아래
1950년 4만명이 넘는 중국의 인민해방군이 티베트로 진주한다. 당시 독립국가였던 티베트는 8,000여명의 병사로 맞섰으나 대군을 막을 도리가 없었다. 티베트는 유엔을 통한 외교적 중재 노력에 한가닥 기대를 걸었다. 그러나 당시 한국 전쟁으로 정신이 없던 국제 사회는 그들의 목소리에 귀기울일 여유
몽골, 인도, 베트남 등의 주변국들과 국경을 맞대고 있다는 전략적 이유. 두 번째는 소수민족지구에서 산출되는 우라늄, 원유 등의 주요 자원과 육류, 양모 등의 목축제품의 보고라는 자원상의 이유. 세 번째, 소수민족거주지역은 대부분 인구가 희박한 지역으로서 한족지구의 과잉인구를 흡수할 수 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