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시에 여러 유형에 속할 수도 있기 때문에 문제가 된다. 예를 들어 문헌 자료로 전해지는 중국 판꾸[盤古]창세신화의 경우 판꾸는 이른바 우주란(宇宙卵)이라고 하는 알 속에서 잉태되므로 난생형에 속하기도 하고, 도끼를 휘둘러 천지를 쪼개므로 개벽형에 속하기도 하고, 후에는 몸이 해체되어 만물
족이 인구의 절대 다수를 차지하면서 정치, 경제, 사회 등 각 영역에서 중심적 지위를 점령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그러나 중국의 소수민족은 무시할 수 없는 중요성을 지니고 있다. 그 이유로는 우선, 소수민족의 거주 지역이 전 국토의 60% 가량을 차지하면서 카자흐스탄, 몽골, 인도, 베트남 등의
Ⅰ. 개요
신화는 시대를 막론하고 모든 인간들 사이에 늘 변함없이 존재해 왔다. 신화에 들어있는 일정한 양식이나 이야기들은 물론 세부사항들 까지도 어느 지역에서나, 어느 민족에서나 발견된다. 왜냐하면 신화란 한 세대에서 다른 세대로 의식적으로 되물림 된 조상 전래의 공동 유산이기 때문이
동아시아신화와 한국
한국의 무속신화에서 악신이 비교적 분명하게 제시되고 있는 것은 <손님굿>, <삼두구미본>, <성주풀이>, <천지왕본풀이>, <창세가> 등이다. <삼두구미본>에서 악신의 모습이 가장 분명하게 제시되고 있으므로, 먼저 <삼두구미본>에서 확인되는 악신의 모습을 살펴보기로 한다. 아래
티베트의 망명정부가 있다. 티베트어로 말하고, 티베트의 전통 문화가 잘 보존되어 있는 그곳으로 가기 위해 티베트인들은 기꺼이 험난한 히말라야를 넘는다. 티베트어, 티베트 고유의 문화, 티베트의 민족 의식이 살아 있는 한 티베트의 독립은 언제가는 반드시 이루어질 것이다. 티베트의 독립과 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