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동양의 도가
노자(老子)는 인간의 자연스러운 연대의식이 피어나는 자연사회를 이상사회로 생각하였다. 자연사회의 중요한 조건은 신분계급이 철폐되는 것이었다. 그가 보기에는 신분계급의 철폐는 단순한 제도의 폐지 문제가 아니라 문명의 문제였다. 그리하여 그의 자연사회는 물질적으로 또
조화롭게 하여 몸이 훼손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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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동양과 동양사상
1. 공자
극기복례
2. 맹자
1) 인의, 사단
인의예지라는 네 가지 덕의 단서
2) 도가사상
무위 자연
cf) 수능(도가사상, 순자 : 성악설)
3) 성리학
의리 정신 중시, 존천리 거인욕
무도가 이루어낸 서양사회에서의 놀라운 성장 현상을 빌어 한국 무도가 ‘역문화종속(逆文化從屬)’의 역할을 할 수 있다는 주장이 대두되기도 하고 있다. 신창화는 이러한 역문화종속의 관점에서 태권도의 세계적 확산을 다음과 같이 주장한다.
과거의 제국주의가 정치, 군사적 직접 지배에 의한
사회적 환경 속에서 자신의 본능적 욕구들을 충족시킬 방법을 끊임없이 모색하고 충족을 위한 행위를 수행.
⑥아동의 주변 환경에 있는 성인은 보상과 처벌을 통해 아동들에게 어떤 욕구 충족 방법들은 수용가능하고 어떤 것은 불가한지 알려줌 : 성인은 아동의 욕구충족 방법을 지켜보는 일종의 ‘감
사회집단.
4. 문화의 속성
▪공유성: 오랫동안 함께한 사람들의 사고방식 행동(국민성, 민족성)→원활한 사회활동
▪학습성: 문화는 후천적으로 학습된다.
▪축척성: 학습과 전승을 통하여 축적→전통
▪통합성: 다양한 요소(가족,종교,정치,건축,공예,문학 등) 들이 적절하게 조절되면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