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동양 전통극의 특징
1) 참여성
동양의 모든 전통극들은 우선 참여적이라는 특징을 지닌다. 이는 동양연극이 전통적으로 무속적이고 종교적인 환경을 유지해 왔던 것과 깊은 연관이 있다. 동양의 전통극이 대개 종교적인 축제와 관련되어 지방사회에서 공연되어 왔고 의식의 주재자로서의 배우
. 그는 ‘중국의 네 번째 벽’(1943)이라는 논문에서 서사연극은 무대로부터 센세이셔날한 줄거리를 배제하고자 하며 연극이 첫 번째로 해야 할 일은 상대방의 관절을 활동할 수 있도록 풀어주는 것인데 중국 연극은 이미 그것을 실행하고 있으며 자신도 중국 연극에서 영향 받았음을 언급하고 있다.
낭만주의가 하나의 의식적인 문예운동으로서 추구되어진 것은 19세기에 들어서이다. 19세기 낭만주의가 연극에서 최종적 승리를 구가한 것은 1830년에 프랑스의 극작가 빅토르 휴고의 Hernani가 초연되었을 때였다. 작가는 모름지기 자연과 진실을 벗해야지 모델을 흉내 내서는 안되며 무엇보다도 직관과
허규앞에 던져진 사실주의:
브레이트처럼 반동의 대상의 사실주의와는 너무도 대조적인 아무런 여가적 필연적 맥락을 갖지 못하는 우발적 사건에 불과
단지 외래적 수용을 어떠한 지고의 예술적 프라이드로 착각
연극운동이 갖고 있는 세가지 문제점:
1.서구의 특수한 극형태를 연극의 보편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