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서양의 자연관
1. '노동'과 인간, 그리고 자연 : 맑스주의를 중심으로
근대 서양의 인간과 자연과의 관계는 '노동' 개념으로부터 출발한다. 맑스의 인간관은 '노동하는 인간'에 기초하고 있으며, 그러한 인간관에서 자연의 위상은 대단히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맑스는 인간이 인간으로 되고, 또 인
동양철학의 연구 방법을 객관적 연구와 주관적 연구로 구분한다. \"객관적 연구는 동양철학을 서양철학에 나타난 범주 개념 및 도식에 맞추어 이해하려 들지 말고 고전의 원의에 입각하여 이해하자는 객관적인 이해 방법\"으로 보고 주관적 연구 방법은 동양철학의 고전을 이해하기 위하여, 분석하는
비교우위의 관점이 아닌 조화론적 입장의 시각을 갖도록 지도한다.
6) 문화의 다양성과 상대성을 납득시키면서 흥미를 잃지 않도록 신경쓴다.
7) 주요 개념 및 학습 요소가 간과되지 않도록 적절한 환기를 시도한다.
8) 다각적인 시각으로 접근을 시도하며, 적절하게 발표를 유도한다.
‘정의’란 어떤 것의 본질을 말로 나타내는 명제라 한 것에서 사물에 대한 본질을 철학적으로 고민했음을 알 수 있다. 이 ‘증명의 정신’은 모든 존재의 본질을 규명한다는 ‘존재론’적인 사고방식에 의해 뒷받침되고 있다. 이 시기에 思惟(사유=논리적인 사고)와 이성에 대한 절대적 신뢰는
일은 감정의 억압보다는 이성의 계발이며, 이것은 감정에 기초하고 감정에 의존하여 발전하는 것이라는 그의 말은 큰 의미가 담겨있는 말이었다. 벽의 속박과 한정과 단절로부터 감정을 해방한다는 말, 이해가 될 듯 안 될 듯 한 말이지만 어딘가 모르게 정신적인 자유를 얻는 길일 거라 느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