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서양의 자연관
1. '노동'과 인간, 그리고 자연 : 맑스주의를 중심으로
근대 서양의 인간과 자연과의 관계는 '노동' 개념으로부터 출발한다. 맑스의 인간관은 '노동하는 인간'에 기초하고 있으며, 그러한 인간관에서 자연의 위상은 대단히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맑스는 인간이 인간으로 되고, 또 인
1.프로이트 : 정신분석이론과 도덕성 발달
정신분석학의 핵심 입장
①모든 정신적 사건은 그 전에 일어난 정신적 사건을 원인으로 함 : 인간의 심리현상에 우연히 생겨난 것은 존재하지 않음
②인간의 정신활동은 외부세계의 어떤 것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정신 속에 내재되어 있는 행동의 동
4.공자 - 도덕군주론
1) 사상 및 국가관
공자는 위정자란 인(仁)을 바탕으로 한 덕이 있어야 하며, 도덕과 예의에 의한 교화가 가장 이상적인 통치형태, 즉 지배방법이라고 생각했다. 이러한 인(仁)의 가장 대표적인 정의는 ‘극기복례(克己復禮)’ 곧, “자기 자신을 이기고 예에 따르는 삶이 곧
동양: 고대 중국의 순자
서양: 고대 히브리 사람, 고대 그리스 철학자,기독교의 전통
-교리는 명백히 성악의 입장, 원죄의식(사상가-마키아밸리, 홉스, 마르크스, 프로이드)
이러한 성악설은 아동의 양육과 교육에 지대한 영향, 엄격한 훈육과 고행이 강조
(2)성선설
인간의 본성은 선하
?’,한국헤겔학회, 2008. 210p
인간은 무한한 가능성을 가진 존재로 현재 그 자체로 머물러 있지 않으며 스스로 발전하려고 하는 특성이 있다고 주장한다. 위 설명한 철학자 이외에도 다양한 철학자들마다 인간관을 판단하고 규정하고 있다. 어떠한 인간관이 옮고 그른지는 개인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