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전국시대(BC 5세기∼BC 3세기)에 활약한 학자와 학파를 총칭하는 것이다. 제자(諸子)란 말은 제선생(선생을 부를 때 이름을 부르지않고 자를 붙여서 부름)이란 뜻이고, 백가란 학파를 의미하는 말인데 여기서 그 제자의 파별은 유가·도가·음양가·법가·명가·묵가·종횡가·잡가·농가 등 9류에다가
제자와 백가와 가장 특징적인 차이를 보이는 것이 바로 이상주의적이거나 아니면 과거회귀적인 성격에서 탈피하고 현실과 미래를 인식하고 이에 발생되는 문제를 해결하려는 시도를 한 것이 가장 특징적인 요소로 지적할 수 있을 것이다. 법가도 다른 동양철학과 같이 어느 날 갑자기 형성된 통치술이
특징을 상호비교해 보고자 한다.
Ⅱ. 老子와 莊子의 사상
1. 노자(老子)의 사상
1) 노자(老子, BC 580?~480?)
노자는 중국 고대의 도가(道家)사상의 시조가 되는 인물로서 성(姓)은 이(李), 이름은 이(耳), 자(字)는 담(聃)이으로 춘추시대에 초나라의 고현(苦縣)에서 태어났다. 주(周)나라 왕실의
질책으로 그들을 다스리고 예의를 바탕으로 교화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이 장에서는 동양철학산책3) 맹자의 성선설과 순자의 성악설의 특징에 대해 비교하여 서술하고, 성선설과 성악설의 특징을 파악한 내용을 바탕으로 맹자와 순자가 주장한 정치철학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서술해 보기로 하자.
. 이러한 종법봉건제의 몰락은 다른 한편으로는 지식인들과 철학자들의 활동을 촉진한 측면이 있는데 각 제후국들이 다른 제후들과의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한 인재 등용의 필요로 인해 지역과 나라를 막론하고 인재들은 각기 자신들을 인정해주고 대우해주는 제후들에게로 몰려가 봉사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