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장. 모테트 (Motetus,Motet,Motette)
정 의 : 모테트는 일반적으로 가사가 라틴어이며, 악기 반주가 없이 다성으로 부르는 종교적인 내용을 가진 서악곡을 말한다. 그리고 모테트는 오르가눔에서 발달된 것으로 역사가 대단히 오래된 다성 성악곡이며,오늘날까지도 작곡가들에게 사랑 받는 음악 형식이다.
음악의 역사
17세기 : 이전의 단선율 음악에서 벗어나 화음중심의 다성음악 양식을 가지게 됨
→러시아 민족음악의 틀을 형성함
18세기 후반 : 유럽스타일의 훌륭한 작곡가와 연주자가 많이 나타남
19세기 초 : 서양의 고전음악이 러시아 드라마나 오페라에서 현저히 사용됨
이탈리아
있다고 여겼으며 이를 예악(禮樂)이라고 하였다.
한국에서는 개항 이후 1880년대에 선교사들이 들여온 서양음악을 아악(雅樂) 등 재래의 음악과 구분해서 양악(洋樂)이라 불렀는데 「음악(音樂)」이라는 용어가 일반인에게 오늘날과 같은 상식적인 의미로 쓰이기 시작한 것은 1910년 전후의 일이다.
음악제로 개최되어 왔다.
이 기간 동안에는 한국 출신으로서 서양음악사에 뚜렷한 족적을 남긴 윤이상의 음악을 집중 조명하고 그 음악이 지닌 가치를 공유하는 장이 마련되었음 그와 더불어 한국을 비롯한 아시아의 현대음악이 소개되었다. 또한 서구 현대음악의 역사에 있어서 중요한 의미를 지
서양을 막론하고 역사적으로 종교와 음악은 불과분의 관계다.
서양에서도 시대에 따라 형식의 차이는 보이나 신께 찬양하는 방법으로 음악을 사용했으며, 동양 역시 자연신을 숭배하고 그들에게 감사하기 위한 방법으로 家,舞,樂 을 이용했다. 이렇듯 어떤 종교에도 그 종교에 속하는 독특한 음악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