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으로 삼고 있다는 점이다. 셋째, 유교에서는 인륜도덕성의 확충을 한결같은 궁극적 과제로 간주하고 있다는 점이다. 마지막으로, 유교사상은 개인의 인생문제에서부터 정치사회의 국가문제에 이르기까지 유기적 연계성의 논리로 전개되고 있다는 점이다. 이러한 특성을 가진 유교에서 ꡐ인간이
인간 존재를 이해할 수 있다고 봄.
* 총제론적 관점 (holistic view)
- 현상학이나 실존주의 철학에 영향을 받음
- 인간을 세분화하지 않고 또 각 부분들의 합이 아닌 고유한 하나의 개체(총체)로 이해.
2.2 서양사상에서의 인간개념
- 고대 : 이성주의적 인간관을 가짐
- 중세 : 고대의 이성주의적
인간의 행동 자체에도 적용될 수 있다.
세계관과 인간의 역사와 문명 간의 관계에서 서양 문명의 중심에는 정신과 물질 사이의 분리와 분리된 객체는 다시 기본적인 구성체로 환원된다는 데카르트적 자연관이 있으며, 생명체 역시 분리된 부품으로 구성된 기계로 간주하는 기계론적 세계관을 유도했
사상은 인간이 삶을 기탁하고 있는 ‘자연’의 운행과 그 작용에 관심을 기울여 귀신을 존경하고 섬기는 것 같은 비현실적인 것을 추구하지 않고 인간 삶의 절실한 문제를 가까이 하였다(문화특징). 복록을 중히 여기고 권위 같은 것을 가볍게 여겼으며(가치관), 상을 앞세우고 징벌을 뒤로했고 사람들
사상은 인간이 삶을 기탁하고 있는 '자연'의 운행과 그 작용에 관심을 기울여 귀신을 존경하고 섬기는 것 같은 비현실적인 것을 추구하지 않고 인간 삶의 절실한 문제를 가까이 하였다(문화특징). 복록을 중히 여기고 권위 같은 것을 가볍게 여겼으며(가치관), 상을 앞세우고 징벌을 뒤로했고 사람들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