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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동양의 인간관
1. 유교
2. 불교
3. 도교

Ⅲ. 동양사상의 인간관
1. 유·불·도교의 인간관
1) 유교의 인간관
2) 불교의 인간관
3) 도교의 인간관
2. 한국 고유사상의 인본주의적 인간관
1) 건국신화의 인본주의적 인간관
2) 화랑도의 실천적 인본주의적 인간관

Ⅳ. 동양의 자연관과 세계관

Ⅴ. 동양철학에서 본 인간의 고유성
1. 『순자』에서 본 인간의 고유성
2. 공영달(574-648)의 『주역정의』에서 본 인간의 고유성
3. 『주자어류』에서 본 인간의 고유성
4. 『천주실의』에서 본 인간의 고유성
5. 다산 정약용의 관점에서 본 인간의 고유성

Ⅵ. 서양의 인간관
1. 자연주의적 인간관
2. 합리주의적 인간관-비인격적 인간관
1) 정복지향적 인간관
2) 평등주의적·개인주의적 인간관
3) 비판적 인간관
3. 크리스트교적 인간관

Ⅶ. 서양의 인간관의 역사적 변천
1. 이성적 인간관의 전개
1) 고대의 이성적 인간관
2) 중세의 이성적 인간관
3) 근세의 이성적 인간관
2. 이성적 인간관의 붕괴와 복활
1) 이성적 인간관의 붕괴
2) 이성적 인간관의 복활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우리의 전통사회는 전형적인 유교사회였다. 하지만 근대화 그리고 현대화되면서 유교는 그다지 인정받지 못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오늘날에도 부모를 공경하고 제사를 모시는 모습에서 우리가 유교적 생활습관을 완전히 벗어나 있는 것은 아니다. 사실 동양에서 수천 년 동안 사상적 주류를 이루고 있는 것이 바로 이 유교사상이다. 유교는 공자에 의해 창시되었으며 인(仁)사상을 기초로 하여 인도주의를 주장하였다. 이후 맹자 순자와 같은 유학자들이 이를 이어옴으로써 크게 발전하였다. 유교의 경전인 사서오경을 비롯하여 수많은 유학서를 통해 그 영역은 방대하다고 하겠지만 그 성격을 요약해 보면 다음과 같다.
먼저 유교사상은 현세적 삶, 그 자체를 가장 중시하고 있다는 점이다. 둘째, 유교에서는 사람 각 개개인의 주체적 역량을 실천이론의 기본으로 삼고 있다는 점이다. 셋째, 유교에서는 인륜도덕성의 확충을 한결같은 궁극적 과제로 간주하고 있다는 점이다. 마지막으로, 유교사상은 개인의 인생문제에서부터 정치사회의 국가문제에 이르기까지 유기적 연계성의 논리로 전개되고 있다는 점이다. 이러한 특성을 가진 유교에서 ꡐ인간이 왜 도덕적이어야 하는가?ꡑ란 질문에 대해서는 인간이 동식물과 구별되는 것이 인간의 도덕적 보편성을 지니고 있다고 해서 이런 도덕성이 없다면 인간이 동물과 다를게 없다고 보고 있다. 따라서 인간이 인간다워지려면 이 도덕성을 자각하고 또 그를 실현하는 것이다. 이를 행하기 위해 유교에서는 인륜을 가르쳤는데 그 대표적인 것이 바로 오륜(五倫)이다. 결국 가정에서거나 사회에서나 결국 우리 인간은 만남의 관계에 있고 이러한 연계성, 관계성 속에서 좋은 관계, 맛나는

참고문헌
1. 김구노(2004), 한국의 노인소외문제와 그 해결을 위한 교회의 역할, 대구가톨릭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 매일신문(2007), 인간 소외의 개념과 극복 방안은?
3. 박승위(1996), 현대사회와 인간소외-한국인의 소외의식, 영남대학교 출판사
4. 영남일보(2005), 인간 소외
5. 이종훈·한면회 공저(1999), 현대사회와 윤리, 서울 : 철학과 현실사
6. 전수일(1998), 노동과 인간 소외 문제, 광운대학교 인문사회과학연구소 19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