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이 사물을 너무 닮으면 속되고,
사물에 지나치게 어긋나면 눈속임이 된다.”
동양회화의 철학적 배경
관계 ‘자아와 타자의 교류’
→ 체험
정경교융, 물아합일
강희안(姜希顔)의
<고사관수도 高士觀水圖>
소식이 주죽朱竹을 그리니
어떤 이가 소식에 물었다.
‘이 세상에 주
예술작품을 감상하기 좋은 곳으로 그 내부에는 개방이 안되 있지만 호암의 동상도 미술관 옆에 모셔놓은 것을 볼 수 있었다. 이 장에서는 호암 미술관에 미술전시회를 관람한 후 관람기를 쓰기로 하자. 관람기에는 전시의 개요(A4용지 1장 반 이하)와 전시 작품에 대한 감상을 포함시키기로 한다.
작품에 관한 과제를 작성하기 위해 전시관을 방문한 곳은 국립현대 미술관이다. 평생 가난한 화가로서 인생을 살면서 그림에 대한 정열은 어느 누구 못지 않았다. 심지어 그림그릴 종이가 없이 담배값 속에 있는 은박지로 그림을 그리기도 하였다. 뛰어난 예술가의 비병악화로 인하여 병원을 전전하던
예술형식을 지니고 있다. 그는 아방가르드를 위해서라면 그 어떠한 모험도 마다하지 않았다.
주지하다시피 백남준의 비디오 아트는 기존의 영상형식 구조를 깨는 새로운 형식을 지니고 있다. 백남준의 작품은 자본주의 꽃이라고 불리는 광고와 결합한다. 그의 특유의 직관과 도발성, 그리고 탐구정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