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비디오아트 -
비디오아트는 영상물의 결합이 빚어내는 예술작품이다. 백남준은 비디오아트의 모든 기초를 마련했고 그 발전의 전 과정에서 최고의 예술가이자 교육자, 후원자 역할을 담당해 왔다. 그래서 백남준은 비디오아트의 역사를 쓸 때마다 그 첫머리에서 항상 거론되는 인물이다. 특히 한
전통적인 미학에 익숙해있던 독자라면 이 두 예술가의 예술관에 대해 어떻게 생각할까? 아마 ‘백남준’과 ‘앤디 워홀’의 예술관은 참으로 엉뚱하며 불성실하고, 비난거리와 함께 큰 논란거리가 될 말이 아닐 수 없다는 생각을 지울 수 없을 것이다. ‘비디오아트’는 전통적인 예술의 속성을 제공
Ⅱ. 본론
1. 백남준에 대해서
한국 출신의 비디오 아티스트이다. 1960년대 플럭서스 운동의 중심에 있으면서 전위적이고 실험적인 공연과 전시로 센세이션을 일으켰다. 비디오예술의 선구자이며 다양한 매체를 통해 예술에 대한 정의와 표현의 범위를 확대시켰다.
2. 성공 과정 속 주요사건과 인과
예술가가 같이 창조해 내는 새로운 예술 개념을 만든다. 또한 백남준은 산업사회의 강력한 매체인 TV를 이용해서 3차원의 오브제 개념을 유동의 영상, 음악, 회화, 행위예술과 결합시켜서 비디오아트라는 새로운 영역을 구축했다. 「 텔레비전 부처」, 「텔레비전 정원」, 「Zen For Head 」, 「Global Grove
1. 문제제기
현시대의 예술의 의미는 과거 순수예술에 비해 포괄적이고 다양하다.
ex) 퓨전의 유행, 백남준비디오아트, 사진, 영화 등
이러한 신개념의 예술들은 대체로 복제를 전제로 하고 있다.
‘순수예술’은 ‘빛의예술’의 대중성을 따라잡을 수 없다.
많은 사람들은 현시대의 뒤엉킨 예술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