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의 경우 그 나라의 특색을 따라가는 경우가 매우 많았다.
본론에서는 한중일 종교의 역사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하여 종교와 역사적 관계에 대해서 파악한 후, 동아시아 세 국가가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는 종교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해서 상세하게 서술해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중국종교
동양과 서양)의 사상
사상이라고 하면 언뜻 쉽게 그 의미를 말로써 설명하기가 쉽지 않다. 너무나도 추상적인 성격이 강하기 때문이다. 그러면 그것을 그나마 구체화 시킬 수 있는 것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종교를 들 수 있겠다. 각 종교에는 그 종교가 발생한 곳에 따른 지역적인 사상적 특성이 강하
동양적으로 사고를 전환하여 바라보면 합리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 논리체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비과학적이라고 매도할 수 없다고 주장한다. 이렇듯 현재 주술을 이해하기 위해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해야 할 것은 과학과의 연관성이며 과학과의 연관성 유무에 따라 주술에 대한 인식이 결정된다고
- 고고학, 연금술, 점성술, 신화, 천문학의 영향 받음
- 자기 자신에 대한 깊은 통찰을 바탕으로 함(동양적 이미지)
2) 주요 개념
⑴ 정신
- 퍼스낼리티 전체로 생리적 충동에 예속되지 않은 독자적 실체
- 의식적, 무의식적인 모든 생각, 감정, 행동을 포함
- 의식, 개인무의식, 집단무의식으로 구분
대한 좌우 양대 진영의 견제가 약화”된 문단 상황이 결부되면서 1930년대 후반기에는 신문을 중심으로 통속소설의 발표가 활성화되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월북작가 박태원과 정지용문학의 존재방식(공통점과 차이점)을 분석하고, 북한문학사에서의 위상평가에 대해서도 비교분석해 보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