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접 만나 논쟁하지는 않았지만, 같은 漢代라는 시기에 속해 있고, 특히 王充은 董仲舒 사상을 염두에 두고 그를 비판하는 내용을 위주로 자신의 사상을 개진했다. 아래에서는이 두 인물의 다른 천인관계를 살펴보고 그런 사상을 펼치게 된 이유를 사회․시대적 배경에 의거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사상적 체계를 정립하였다. 진의 시황제에 의해 심한 탄압을 받았으나 한의 무제 때 관학으로 인정되면서 동양사상의 주류로 발전하였다. 공자(각주)사상의 중심은 인(仁)이며 인의 가장 순수한 상태가 효(孝)와 제(悌)이다. 따라서 효제를 인간행위의 가장 중요한 덕목으로 꼽고 있다. 이는 주대의 씨족
자연의 기, 주체의 도덕정신, 그리고 양자의 상호관계를 가지고 기 범주를 논했는데, 도가와는 다르다고 할 수 있다.
왕충 기의 차이로써 만물의 차이를 설명하여, 하늘의 원기元氣가 동물을 낳고 땅의 원기가 식물을 낳으며, 원기 중의 정기精氣는 인간 정신의 물질적 기초가 되고 정기 가운데에 더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