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과 후한이라는 시대적 차이 외에도 약 200년 가량의 시간적 차이가 벌어져 있다.
직접 만나 논쟁하지는 않았지만, 같은 漢代라는 시기에 속해 있고, 특히 王充은 董仲舒 사상을 염두에 두고 그를 비판하는 내용을 위주로 자신의 사상을 개진했다. 아래에서는이 두 인물의 다른 천인관계를 살펴보고
한의 무제 때 관학으로 인정되면서 동양사상의 주류로 발전하였다. 공자(각주)사상의 중심은 인(仁)이며 인의 가장 순수한 상태가 효(孝)와 제(悌)이다. 따라서 효제를 인간행위의 가장 중요한 덕목으로 꼽고 있다. 이는 주대의 씨족사회가 붕괴된 후 소가족제도가 발달하는 춘추전국시대의 사회변혁 속
철학은 이후 2천년간 중국 정치 사상의 표준 학문으로 자리매김된다. : 이상 胡家聰, 「直下爭鳴与黃老新學」 (北京: 中國社會科學出版社, 1998) ; 白奚, 「直下學硏究」 (三聯․Harvard -Yenching Institute 學術叢書, 北京: 三聯書店, 1998) ; 정일동, 「한초의 정치와 황노사상 」(백산자료원, 1997)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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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문제다. 불교가 중국인의 생활․사상의 모든 면에 영향을 끼쳤다고 할 때, 과연 모두 같은 방법으로 또한 동등한 정도로 그들에게 영향을 미쳤을까? 분명 그렇지 않다. 왜냐하면 우리는 예술․문학․철학, 그리고 다른 문명의 전통들이 각기 독특한 양식 속에서 성장하는 경향이 있음을 잘
20세기 초 베버는 그의 저서 ‘프로테스탄트 윤리와 자본주의 정신’에서 중국의 유교적 가치관이 프로테스탄트 윤리, 즉 청교도들의 믿음인 “예정설”과 “소명의식”과 같이 자본주의 정신의 발전을 촉진하는 요소들을 가지고 있지 못하며, 오히려 자본주의 정신의 발달을 저해한다고 지적한다. 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