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의철학] 기란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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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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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氣의 발생과 그 운용

2. 원기는 만물의 근원이다(元氣本原論)

3. 기는 만물의 본체이다(氣本體論)

4. 원기는 만물의 종자이다(元氣種子說)

5. 동․정은 기의 두 작용이다

6. 기일원론과 원기일원론의 비교

본문내용
1. 氣의 발생과 그 운용
◆氣의 개념
발생 『설문해자』에는 “氣는 운기雲氣이며”, “운雲은 구름이 회전하는 모양을 본뜬 것”이라고 실려 있는데, 이는 기의 원시적 의미로, 기의 개념이 처음에는 구름에 대한 관찰에서 발생한 점을 설명해준다. 후에 기는 추상화되어 광범위하게 응용되었는데 음양론과 결합하여 陽氣․陰氣․和氣 등의 개념을 낳았고, 오행론과 결합하여 ‘오행의 기’(五行之氣)라는 개념을 낳았으며, 천지만물과 서로 연관되어 ‘천지의 기’(天地之氣)와 ’만물의 기‘(萬物之氣)를 형성하였다.
道家 기를 천지자연의 기로 보았다. 노자는 기에 천지만물의 ‘충기冲氣’와 사람 몸 안의 ‘혈기血氣’라는 의미를 더했다. 장자는 음양으로 기를 설명했는데, 기는 道에서 생겨 천지만물과 사람 및 그 정신을 이루며, 사람과 물질이 생겨나고 없어지는 것은 기가 모였다 흩어졌다 하는 것이라고 보았다.
儒家 기를 단지 하늘․땅․사람․사물이 함께 가지고 있는 자연의 기일뿐만 아니라 동시에 사람 몸 안에 있는 ‘호연지기’라고 보았다. 공자는 기를 ‘혈기’, 즉 사람의 생리기능과 정신상태로 해석했다. 맹자는 기를 사람 몸 안에 들어있는 도덕정신으로 보았다. 순자는 기가 하늘․땅․사람․사물을 이루는 물질원소이며, 사람들이 물질을 생산하고 사회를 다스리는 일이나 기운을 조절하고 마음을 기르는 일 모두에서 천지음양의 기가 운동하는 법칙을 따라야 한다고 여겼다. 이렇듯 선진유가는 천지자연의 기, 주체의 도덕정신, 그리고 양자의 상호관계를 가지고 기 범주를 논했는데, 도가와는 다르다고 할 수 있다.
왕충 기의 차이로써 만물의 차이를 설명하여, 하늘의 원기元氣가 동물을 낳고 땅의 원기가 식물을 낳으며, 원기 중의 정기精氣는 인간 정신의 물질적 기초가 되고 정기 가운데에 더욱 정미한 화기和氣가 더해진 것이 성인을 평범한 사람과 구별짓는 결정적 단서가 되며, 더욱 고급스러운 광기光氣는 천자만이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였다.
또한, 옛날 사람들은 인간이 하늘로 받은 기의 차이를 가지고 인성에서 길흉화복에 이르기까지의 상이함을 설명하였다.
◆氣의 운용
중국 사람들은 기를 가지고 길흉화복을 점치고 인체의 각종 기능과 질병, 약물치료의 원리를 설명하는 등 각 방면에서 기의 개념을 광범위하게 사용하고 있다.
참고문헌
氣의 철학 張立文 외 예문지 1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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