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학’이라는 대도(大道)를 깨닫게 되었다고 한다.
동학은 서학에 대응할 만한 동토(東土) 한국의 종교라는 뜻으로, 그 사상의 기본은 종래의 풍수사상과 유(儒) ·불(佛) ·선(仙:道敎)의 교리를 토대로 하여, ‘인내천(人乃天) 천심즉인심(天心卽人心)’의 사상에 두고 있다. ‘인내천’의 사상은 인간
Ⅰ. 서론
교육부는 「교육비전 2002: 새 학교문화 창조」를 통해 “학생 개개인의 소질과 특성을 제대로 파악하여 그것을 신장시킬 수 있도록 학생을 총체적으로 이해하고 평가할 수 있도록 하자”는 취지에서 수행 평가의 확대 시행을 추진하였다. 학교의 여건과 실정에 따라 수행 평가의 실시 방법
영환지략을 서술했다. 양무운동 시기의 동문관의 교과서였다.
등의 양무서(洋務書)를 읽으면서 바깥사정에 귀를 기울였고, 서양인 선교관과 고문관을 통해 서기를 수용하려고 애썼다. 이러한 나름의 문명수용의 과정을 거쳐 군주가 직접 근대화 정책들을 추진한 것이다. 또한, 여러 차례의 보고를 통
모든 계층이 참여했던 관습적 문학양식이다.내용 또한 까다로운 제한요건이 없어 다채롭게 전개되었다. 명칭은 ‘가사(歌詞)·가사(歌辭)·가嗜’ 등이 관습적으로 통용되었으나, 오늘날에는 문학장르 명칭으로 ‘가사(歌辭)’라고 일반적으로 부른다.〔장르적 성격〕
가사의 장르적 성격에 관한 논의
동학농민군의 봉기 등으로 인해 농민들을 불신하였고, 이들을 주축으로 군대를 조직하는 것을 기피하던 고종은 근 10년이 지난 1903년에야 징병제 실시에 대한 조직을 반포하였다. 그러나 이 때 고종이 염두에 둔 징병제는 국민개병적 성격의 징병제가 아니라, 전통적인 병농일치제의 부활이었다. 국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