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19세기의 사회상
19세기의 조선사회는 최제우(崔濟愚)가 악질만세(惡疾滿世)로 표현할 정도로 정치 ․ 경제 ․ 사상적으로 기본질서가 붕괴되는 혼란상이 야기되고 있었다.
(1) 정치적 상황
정치적으로 가장 문란하였던 것은 인사행정이었다. 과거제도의 경우를 보면 문벌 ․ 당쟁 ․
동학이 천도교로 이름을 바꾸어 사상에서 신앙이 되었으나 일반인들에게 민족종교중의 하나로 밖에 인식되지 않는 것은 이러한 인내천 사상의 왜곡에서 시작된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왜곡을 바로 잡고 근대 한국을 대표하는 사상으로서 다시금 동학은 재평가되어야 하며 100년전의 상황과 매우 비슷
1) 19세기의 사회상
(1) 정치적 상황
정치적으로 가장 문란하였던 것은 인사행정이었다. 과거제도의 경우를 보면 문벌 ․ 당쟁 ․ 매관매직에 좌우되는 등 관직의 수요와는 무관하게 무계획적으로 허다한 명목을 붙여 과거를 시행하였다. 즉 과다한 관리후보자를 선출함으로써 당쟁을 유발하였
사상)은 동학이라고 하였다. 이것은 그 당시 우리 나라에 들어와 포교를 하던 서학(천주교)과 구별하기 위해 붙인 이름이다.
※ 천도교란 무엇인가?
-> 동학이 천도교로 개칭된 계기는 유고 국가인 조선에서 동학은 초기부터 이단으로 박해를 받아 1세 교조 수운 최제우가 1864년 관에 잡혀 참수를 당한
본성이 지닌 덕(德)으로서, 내외(內外)를 합일시키는 도(道)이다.
[2012년 기출] 공자는 덕치와 예치를 정치사상으로 강조한다. 덕치란 최고의 도덕성을 갖춘 군주가 덕으로 백성을 통치하는 정치이다. 덕이 있는 군주의 솔선수범과 그러한 군주에 대한 백성의 자발적 복종에 기반하여 이루어지는 정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