래야만 이야기의 앞뒤가 맞게 될 것이다.
이제 동화 주인공의 삼무(三無), 곧 세 가지 없음에 대해서 마무리할 단계에 다다른 것 같다. 찾음의 대상에 관한 정보의 없음, 찾음의 길에서의 동반자의 없음 그리고는 보상의 없음이 통틀어서 동화 주인공의 삼무 바로 그것이다. 찾음의 길에 오르기 전에 필
Ⅰ. 들어가는 말
가장 친숙한 독일 문학 하면 먼저 떠오르는 것이 괴테의 「파우스트」나,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혹은 헤르만헤세의 작품일 것이다. 하지만 우리에게 정말 친숙한 작품은 따로 있다. 어려서부터 자연스럽게 접해온 다름 아닌 동화이다. 전 세계적으로 어렸을 적에 동화를 보지 않
동화는 옛 이야기나 민화 중에서 안데르센(Andersen)과 그리임(Grimm)을 고향으로 하는 상징적인 문학으로, 개개의 인물 조형과 디테일의 진실보다도 소박하게 요약된 미적 표현 가운데, 인간 일반의 보편적 진실을 보다 중시하는 시에 가까운 산문 문학이라고 말하였다.
박목월- 아동문학으로서 동화는
헤르만헤세의 언어관
헤세의 언어에 대한 불신이 초기 작품에서부터 나타난 것은 아니었다. 그의 낭만주의 경향의 초기 작품들에서는 오히려 시인의 언어는 자연의 소리, 신의 소리를 전달하며, 계시하는 사도의 예언, 혹은 기적 같은 것이었다. 페터 카멘친트 Peter Camenzind 에서, 페터 Pe
Ⅰ. 개요
많은 동화들이 어머니나 아버지의 죽음으로 그 이야기를 시작하고 있다. 이 같은 동화에서는 어버이의 죽음이 실제로 매우 가슴 아픈 고통을 불러일으키게 될 것이다. 우리들 실제의 삶에서 어버이의 죽음에 대한 슬픔이나 그에 대한 공포가 매우 큰 고통이듯이 말이다. 또 다른 동화에서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