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I. 이론적 논의
동화를 분석하는 기본적인 이론으로 프롭의 <민담 형태론>과 그레마스의 <행위자 모델>, 그리고 바르트의 <외시의미․공시의미>가 사용되었다. 프롭의 <민담 형태론>으로 서사 흐름속의 이데올로기를 파악고자 했으며, 그레마스의 <행위자 모델>으로는 서사 속 등장인물에 반영된
Ⅰ 서론
어린시절의 경험은 인생의 많은 부분을 좌우하기도 한다. 우리는 어린시절 많은 매체를 접해왔다. 동화나 동요, 만화, 에니메이션 등이 그것이다. 이들을 접한 후에 다가오는 것으로는 “참 재미있었어” 라는 식의 순간적 감정으로 마무리되는 것이 있고, 오래도록 가슴속에 간직되어 인생
Ⅰ. 성차별(여성차별, 남녀차별)과 문화
여성보다 유리한 체격 조건을 갖춘 남성들은 남성위주의 문화를 형성하면서 모든 상황을 자신들의 입장에서만 바라보았다. 이러한 입장에서 성폭력을 해석하는 잘못된 믿음(rape myths)은 몇 가지 영역으로 분류된다.
우선 남녀의 성욕은 다르다는 잘못된 믿음
이데올로기들을 첨가하고 시민적 이상과 가치들에 위배되는 조야하고 거친 내용들은 과감히 삭제하고 이를 새롭게 각색하였다.
한국에도 많이 알려져 있는 '아이와 가정의 동화 Kinder- und Hausmärchen'는 바로 19세기 독일 그림형제에 의해서 만들어졌으며, 그것은 전형적인 시민사회의 가치관을 담고
동화는 어린이들의 가치관 형성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또한 세대에서 세대로 전해지면서 내면화되고, 공감대를 형성하며 또 다시 새로운 문화를 창조해 내기도 한다.
2. 동화의 이면을 알아야 하는 이유
어린 시절부터 동화를 접하면서 우리는 그 속에 감춰진 이데올로기에 자신도 모르게 물들여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