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가회의에 가입하여 활동하였고 1993년 단편들을 묶은 첫 창작집 《열린 사회와 그 적들》을 발표하였다. 34세로 짧은 생애를 마치기까지 약 6년 동안 장편과 단편소설, 동화, 콩트 등 여덟 권의 책을 썼다. 1996년 문화의 날에 제4회 젊은예술가상을 수상하였으며, 대표적인 작품으로는 소설집 《열린 사
동화의 분류
3.전래동화 패러디의 구체적 사례
(1) 해와 달이 된 오누이
1. 핵심정리
작가: 작자미상
성격: 교훈형, 훈계형
갈래: 일월설화(해와 달의 기원 설명)
주제: 징악(권선은 찾아볼 수 없음), 사람은 위기에 처할 때 신을 찾게 된다.
개요: 해와 달이 생기게 된 유래를 설명하는 설화이
동화다운 느낌을 살려주고 있다.
작가는 단순히 사물을 위에서 바라보는 포식자로서의 인간이 아니라 옆에서 볼 수 있는 인간이 되기를 바라며, 삶이나 희망이나 이런 것들이 모두 먼데 있지 않고 자기 생각에 달려 있다고 이야기하고 있다.
Ⅱ. ‘연어’의 내용소개및 요약
연어는 은어와 함께 모
Ⅰ. 들어가는 말
오늘날 우리들에게 있어 전래동화는 대개 기억 속에 어렴풋이 있기는 하지만 살아가는 데에는 필요 없는 존재로 인식된다는 생각이 일반적이다. 현대 사회에서 전래동화가 갖는 적절한 유용성을 찾아 볼 수 없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마치 어린 시절의 장난감처럼, 잘 갖고 놀고서는
분석학자들의 기초자료로 사용된 동화로부터 시적으로 정제된 단편 및 중편소설(novella)들. <빌헴름 마이스터 Wilhelm Meister>의 '개방된' 상징형식에 이르기까지 폭넓음을 보여준다. 희곡에서도 산문체의 역사극.정치극.심리극으로부터 무운시(blank verse) 형식을 취한 근대문학의 걸작 중 하나인 <파우스트 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