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분치 않은 탓에 스타를 통해 관객동원력을 보충해야 한다. <아 유 레디?> <성냥팔이 소녀의 재림>의 실패 뒤에는 분명 이런 요소가 존재한다. 다만, 인센티브 제도 등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은 수익성을 강화하는 방편이 될 수 있다. C 또한 A급 스타 배우를 기용했는데, 이는 흥행에 크게 기여했다.
등장인물 대부분에 주목하면서 그들로부터 적절한 거리 두기를 하게 된다. 더구나 연속극보다는 분절적이고 단막극보다는 연속적인 독특한 내용구조로 인해 시트콤은 기승전결식 갈등해소보다는 인물의 성격 자체와 상황 묘사에 더 충실하게 된다. 애초에 드라마적(dramatic) 카타르시스는 시트콤의 목
드라마 내내 남의 도움을 받지 않고서는 자립할 수 있는 능력이 없는 것으로 비춰진다. 신데렐라 형 인물들은 대부분 자신의 힘으로 자신의 낮은 지위를 떨치고자 하는 의지와 능력이 결여된 모습을 보여준다. ‘파리의 연인’에서도 김정은의 한 대사에서 이를 알 수 있다.
“여자들은 가끔 그런
인물이다. 한자를 중심으로 사회와 가정에서 다양한 역할을 하고 있는 드라마의 다양성을 알게 하는 여성들이 「엄마가 뿔났다」안에는 다수 등장한다. 그녀들의 삶을 보며 현대 우리 사회의 여성, 그리고 ‘엄마’라는 존재를 다시 들여다 보는 기회를 갖게 한다. 우리는 주체적인 삶을 스스로 자신들
드라마 영화에서 여성인물들은 직업을 갖고 있지 않은 전업주부로 그려지는 경우가 많았는데 한동안 드라마 영화에서 직업을 가진 커리어우먼이 등장 한다던가 성공한 전문직 여성들의 수기가 베스트셀러가 되기도 했다. 대중매체에서 희생적인 전업주부, 이기적인 취업여성의 이분법이 약화되고 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