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라마는 현재 우리나라에서 볼 수 있는 가장 강력한 컨텐츠이며, 전 연령층에서 사랑을 받는 장르이기 때문이다. 드라마를 중심축으로 다양한 형태의 시청자 양상을 분류하고, 그것의 모델과 더불어 새로운 시청 형태에 관해 논의해보고자 한다.
2.본론
1-1. 수동적이면서 시청률 집계가 가능한
드라마”와 “드라마 폐인”은 모두 존재하였고 나아가 그로 인한 과거의 소규모의 소극적인 드라마마니아 현상 - 예를 들어 노희경 작가의 작품들과 같이 시청률은 극히 저조하나 시청자들의 반응은 매우 긍정적이었던 –들과는 달리 적극성을 띈 수용자 반응들을 객관적인 사실들을 통해 확인할
1. 서론
현대인에게 TV는 지배적인 영상 매체로 텔레비전을 통해서 반영되는 프로그램의 내용은 구조화된 문화적 양식, 혹은 이데올로기의 반영일 뿐만 아니라 이를 강화하고 재구성하는 일종의 제도적 수단이라고 할 수 있다.
텔레비전 프로그램 중 가장 시청률이 높은 프로그램은 ‘드라마’다
시청자에게 문화적 다양성을 제공하는 역할을 할 수도 있다. 일반적으로 방송사가 프로그램의 종류와 내용, 분량 및 배열을 결정해 시청자에게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려는 한편, 시청률을 높여 경쟁력을 제고하려는 편성목적을 가진다고 했을 때 외국 프로그램은 채널간 질적 차별화 수단인 동시에
시청자들에게 전달하는 메시지는, 삼순의 어머니 박 봉숙이 진헌에게 하는 "끼니 굶는 사람은 우리 집 사위 될 자격 없어"라는 대사와 역시 같은 사실을 입증한다. 드라마 속에서 '음식'은 자주 치유의 의미를 지닌다. 삼순은 "아플 때마다 엄마가 끓여주시던 들깨죽"을 진헌을 위해 끓이고, 헨리가 어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