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라마가 반영하는 사회상중 가장 정확한 것은 바로 여성상이다. 드라마의 주 시청 층은 바로 여성들이기 때문이다. 그녀들의 사회상이 드라마에 녹아있다. 그리고 우리는 드라마를 통해 그 시대를 알 수 있다. 그리고 그 변화를 통해, 드라마의 사회결정론적인 측면을 살피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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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라마는 <커피프린스>, <내 인생 황금기> 등이며, 이제는 직업을 가진 사회 활동이 활발한 여성이 주인공인 드라마가 대부분인 것을 알 수 있다.
동성애와 같이 민감한 사회 문제에 대한 대중들의 인식의 변화 또한 드라마를 통해 나타나고 있다. 최근에는 영화에서도 동성애를 소재로 한 작품들이 많
통해 자식에 대한 희생의 차원을 넘어선 모성애, 사회적 통념이나 윤리에 위배될 정도로, 다소 극단적인 모성애를 묘사하고 있지만 그 모습엔 왠지 설득력이 엿보인다. 사실 우리 시대의 모성애에서 그런 측면이 없지 않기 때문일 것이다. “내 자식만 살리고 보자”는 한없이 이기적이 돼 버린, 그래서
속에 여성이 주로 표현된다는 것은 너무나 자연스런 현상이다. 따라서 광고가 여성을 어떻게 묘사하는가는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그렇다면 광고에서 나타나는 여성상은 어떠한가? 광고 속여성상은 다음과 같이 크게 나누어 볼 수 있다.
① 여성의 위치는 가정이다.
현재 경제활동에 참여
속성으로 나타난다.
그람시적 헤게모니 개념의 독창성은 대체로 교조주의적 마르크스주의의 접근 방식과의 단절에서 비롯된다. 즉 마르크스주의를 오로지 경제 결정론적인 계급 및 계급 행위에 관한 이론으로만 이해하는 접근 방식과의 단절에서 유래한다. 그람시는 마르크스주의를 기계적이고 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