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오니소스적인 것의 이중성과 결부되어 있다 고 주장한다. 아폴론적인 것과 디오니소스적인 것은 꿈과 도취라는 서로 분리된 예술세계를 상징한다. 즉, 아폴론의 세계가 꿈에 해당한다고 하면 디오니소스의 세계는 도취에 해당한다. 정형화된 규칙이 무너진 상황에서 형식에 대한 신뢰를 상실 할 때,
대한 규칙이기도 했다. 이것은 비극에서는 고상한 말이 쓰여야 하고 희극에서는 상스러운 말이 사용되어야 한다는 규칙으로 발전하기도 했다.
④ 개연성의 원칙
고전주의 문학 이론의 정수인 것처럼 생각되는 삼일치(三一致)의 법칙(그리스의 고전극이 요구했던 3가지 법칙, 시간, 장소, 행위의 일치
대한 기계와 같은 도시를 상정하고 있어, 미래주의가 어떤 면에서는 현대도시의 양상을 미리 내다보고 있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1)미래주의화가들
(1)회화
자코모 발라(Giacomo Balla 1871~1958)
발라는 이탈리아에서 태어난 미래주의 화가이다. 그는 20세기 초 파리에 머물면서 신인상주의 화가인 쇠라
Ⅰ. 서 론
베네딕트는 현격한 차이를 보이는 잘 연구된 세 사회를 대비함으로써 문화적 유형의 차이를 보여주었다. 그 유형을 분석함에 있어 베니딕트는 아폴론적 인간형과 디오니소스적 인간형으로 나누어 설명하였다. 현대 사회는 다양하고 복합적인 면에서 예전의 사회와는 비교가 되지 않을 정
Ⅰ. 서 론
베네딕트는 현격한 차이를 보이는 잘 연구된 세 사회를 대비함으로써 문화적 유형의 차이를 보여주었다. 그 유형을 분석함에 있어 베니딕트는 아폴론적 인간형과 디오니소스적 인간형으로 나누어 설명하였다. 현대 사회는 다양하고 복합적인 면에서 예전의 사회와는 비교가 되지 않을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