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 론
이 논문을 쓰기 이전에 전문 현장과 학문의 현장에서 최선을 다 하는 디자이너들, 그리고 자신의 철학을 펼치고 사회에서 정당한 대우를 받기 위해 열과 성을 다하는 출판 만화 선배님들께 양해를 구하고자 한다.
현대 사회에서 디자인은 모든 사람들의 삶과 환경, 그리고 문화에 개입하는 미
I. 풍요의 시대 : 팝 아트
1. 팝아트(Pop art)
영국의 비평가 로렌스 알로웨이(Lawrence Alloway)가 처음 사용함.
팝(Pop)이라는 명칭은 파퓰러(Popular)의 약자
상표,만화,상표,영화,사진 등 대중적인 것을 수용하는 현대 인간의 감수성을 의식화.
디자인의 표준화, 개개인의 욕구와 취향을 무시한 모더니
디자인을 표현하기 위해서 실제로 구사할 수 있는 형태 어휘는 극히 제한되어 있는데, 이는 ‘개념(Concept)’ 자체가 그 특성상 디자이너의 사고 체계 속에서만 이루어져왔기 때문으로 이를 위한 체계적인 디자인 프로세스의 연구는 단순히 디자인 방법론에 대한 이해와는 큰 차이를 나타내게 된다. 이
제1장 수용으로서의 디자인의 개념
디자인사를 보면 디자인에서 수용자의 역할과 디자이너와 수용자의 관계 수용의 의미에 대해 어떻게 변해 왔는지 살펴 볼 수 있을 것이다. 디자인이라는 개념은 근대가 시작하면서 산업사회의 시작과 함께 그 개념이 확실해졌고 산업사회가 빠르게 발전하는
1. 어원 : 디자인(design)-라틴어 데시나레(designare) : 계획을 도표에 의해 표시한다라는 뜻으로 표면에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보이지 않는 것도 보이게 한다는 것으로서, 일반적으로 인간의 의도나 설계를 의미
2. 용어 : 영어(design;디자인), 프랑스(dessin;데썅), 이탈리아(desegno;디세뇨오), 독일(Entwurf;엔트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