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 프로세스의 연구는 단순히 디자인방법론에 대한 이해와는 큰 차이를 나타내게 된다. 이를 방법론적으로 분류 분석해봄으로써 디자인이라는 분야를 이론적으로 정리해보고 이를 바탕으로 루이스 칸의 건축적 특징과 사례들을 모아 분석해 봄으로써 디자인 이론과 루이스칸의 건축에 대해 이해
디자인을 표현하기 위한 방법론들 또한
그 특성상 디자이너의 사고 체계 속에서만 이루어지는 경우가 대부분이므로 디자인의 결과물들 안에는 각각 특성화된 디자인 사고에
따른 추상화, 시각화의 형태들이 내포되는데, 그에 따른 디자인의 분석 자체는 일반 방법론에 대한 이해와는 큰 차이를 나
디자인 사고의 전반적인 능력을 나타내는 것처럼 간주되는 오해를 불러오기도 하였다. 이렇듯 건축을 포함하는 모든 디자인은 필연적으로 그 자체가 가지고 있는 모호성, 우연성뿐만 아니라 디자이너 고유의 창조성, 개성 등이 서로 복잡하게 관계를 맺고 있음으로써 객관적인 입장에서 이를 분석, 응
건축의 효과적 도구로써 재조명되었지만 저급함과 같은 부정적 인식으로 인해 그 논리가 소홀히 취급되었던 것이 사실이다.
본 연구는 이와 같은 키치(kitsch) 예술의 의미와 다양한 유희적 시각 이미지의 객관적 분석을 통해 현대 디자인 및 응용예술로서의 키치(kitsch)를 정의하고 1950년대 이후 비판적
건축가들의 아방가르드 활동을 통한 근대 건축의 여명기 출발
●1910년대-미래파, 입체파 등의 획기적인 사상을 지닌 사조들의 등장 => 1910년대 분리파, 절대주의 데 스틸 등 추상적, 기하학적 건축디자인 활동의 본격적인 시작
●1920년대-1910년대 세계 대전과 디자이너들의 지적 활동기 => 지적활동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