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의 역사
Ⅰ. 디자인의 어원과 개념의 확대
디자인이란 말은 우리들의 생활가운데서 흔히 사용되는 일반용어로서 확실하게 자리잡게 된 것으로 보여진다. 그러나 일상생활가운데나 혹은 신문과 잡지, TV, 그 외의 정보매체 가운데서 사용되고 있는 디자인이란 단어는 심한 격차를 보이
윌리엄모리스(William Morris 1834-1896)는 처음에 시인으로 세상에 등장했으며, 사회주의자, 디자이너, 모리스 상회의 경영자, 사회문제와 예술에 대한 강연가로서 활동했다. 그리고 우리에게는 미술공예운동(Arts and Crafts Movement)의 주도적인 역할을 했던 인물로 잘 알려져 있다. 우리가 잘 알고 있는 미술공
디자인사
1) 미술공예운동
산업혁명으로 인한 예술성의 소멸과 기능적 대량생산에 반대하여 수공예 시대로 돌아가자는 목적으로 19세기말 윌리엄모리스를 중심으로 영국에서 일어난 예술운동이다.(레드하우스)
2) 아르누보
`새로운 예술`이라는 의미를 가진 장식미술운동으로서 빅토르 오
운동이라고 할 수 있다.
1.2.미술공예운동의 특징
형식과 모양은 대체로 단순하고 소박하여 선적인, 혹은 유기적인 형태로 제작되었다. 부분적으로 이것은 초기 고딕 건축의 육중한 형식에서 파생되었는데 특히 윌리엄 버제스와 리차드 노만쇼, 그리고 초기의 모리스 상사의 몇몇 작품에서 구체화되
잊은, 접근방법에 미숙한 (역사와 전통이라 하면 오방색과 한복 소맷자락만 떠올리는) 현재의 디자이너들은 전통적인 것 하면 혀를 차고 손을 내저으며 글로벌을 외친다.
2-3. 디자이너, 공공의 적?
모리스가 주장한 ‘예술 민주화’ 라는 디자인의 공리적 이념의 목표는 개념적으로 인간 자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