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리스주의(Morrisism)라고 말한다. 그리고 모리스는 수공예 부활과 더불어 중세에 관심을 가졌다. 왜냐하면 그는 수공예가 활발했던 시대를 중세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그는 중세에 대한 연구를 통해서 '길드' 형태가 예술제작의 모범이 될 수 있다고 판단했다. 그리고 그는 중세 로망스(Romance)를 즐겨
제작된 제품은 기계제 생산에 비하여 많은 시간이 소요될 뿐만 아니라 일품으로 생산되고 소량이기 때문에 매우
비쌌다. 결국 자급자족 단계의 민중들을 위한 것이 아니라 소수의 상류층을 위한 것이 되었다. 그래서 대중들의 생활 용품들은 거의 공장제 생산품들이 대처하게 되었고 가내수공업은 퇴
모리스 마샬 포크너 회사(Morris Marshall Faulkner & Co.) 의 설립계기가 되었다. 이때부터 실질적인 미술공예운동이 전개되기 시작하였다. 이곳의 생산품은 당시 기계에 의해서 극도로 저질화 되었던 디자인과는 현저한 차이를 보였다. 이 점이 바로 대중을 중심으로 한 실용예술을 위한 미술공예운동의 실천
개념과 디자이너들의 사상에 큰 영향을 미쳤으며, 그 주된 사상은 모리스의 예술 민주화 사상이라고 할 수 있다. 미술공예운동은 이상을 꿈꾸었으며 사회주의적이었고 기계를 비판하고 수공예를 지향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미술공예운동의 결과로 만들어진 제품들은 그들이 찬양하는 고딕의 특성
제작에 앞서 그린 밑그림(構想圖)이라는 해석에서 비롯된 것이라고도 하며, 이 시대에 사용한 디제그노(Disegno)란 말은 기호를 사용해서 계획과 결과를 나타낸다는 뜻을 지닌 것으로서 "조형의 계획"이라는 의미를 지니고 있었다.
2. 디자인 개념의 확대
오늘날 디자인용어는 다양한 의미로 해석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