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과 새로운 미디어의 등장은 예술의 대중화를 가져옴에 따라 예술의 본질성, 고유성을 퇴색시켰고 예술에 대한 대중의 수용태도를 변화시켜 결국 아우라의 붕괴를 가져왔다. 그로 인해 예술은 ‘정치적 기능‘이라는 또 다른 기능을 갖게 되었다. 발터벤야민은 이러한 변화를 통해 대중들이 예술
미디어, 상품광고, 상품이 진열된 쇼 윈도우, 거리의 교통표지판 등- 에서 소비를 촉진하는 엄청난 양의 광고들이 쏟아져 나와 대중을 유혹했고 이 쉴새 없이 퍼부어 대는 엄청난 양의 이미지의 공세로부터 벗어날 길이 없다. 팝아트는 대중문화의 요소들 즉 한마디로 대중문화에 등장하는 이미지를 다
아우라의 몰락과 더불어 벤야민이 주목하는 것은 예술에 대한 새로운 수용과 예술의 새로운 기능이다. 기술 재생산 시대이전의 예술 작품은 종료적 숭배의 대상으로서 그리고 주술의 도구로서 종교적 기능을 수행했다. 예술의 종교적 기능은 재생산 기술의 발전에 의해서 점점 그 힘을 상실하게 되었
디지털 아트의 복제성이라는 특징은 그 가치가 변화되어 대중의 접근을 용이하게 하는 결과를 이끌었다.
미디어 아트는 단순한 기술적 조작이나 프로그래밍의 변화를 통해 다른 모습으로 변환이 가능하다. 이러한 가변성은 미디어 아트가 관람자의 인터랙티브를 이끌어 낼 수 있는 기반이 된다. 관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