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국회에서는 ‘온라인 디지털 콘텐츠산업 발전법안’이 통과되었다. 당시 새천년민주당의 정동영의원이 발의한 이 법안은 온라인 콘텐츠의 생산을 촉진할 수 있는 긍정적인 측면도 있으나, 온라인 콘텐츠 제작자의 ‘투자’를 보호한다는 명목으로 온라인 콘텐츠 제작자에게 지나치게 넓은
디지털환경
새로운 네트워크 사회를 환경으로 볼 경우 이러한 디지털 환경이 가지는 특성은 다음과 같은 여덟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1. 수렴 현상
디지털 환경의 첫번째 특성으로는 수렴 현상을 들 수 있다. 수렴 현상이란 산업간, 기업간, 또는 기업의 각 기능간, 심지어는 기업과 고객간의 분
불구하고, 불법복제 및 저작권침해의 위험성을 동시에 가지고 있다. 디지털음악의 복제는 아날로그보다 훨씬 더 용이하고 그 파급력이 크다. 즉 디지털파일로 압축하면 음질은 거의 CD와 같으면서 용량은 10배 이상 압축되어 인터넷망을 통해 빠르게 전송될 수 있다. 이에 따라 불법복제를 방지할
디지털화되고 음악을 듣는 수용환경도 아날로그방식에서 디지털방식으로 변화했음에도 불구하고 한국의 저작권 현실은 여전히 아날로그적인 수준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한동안 공중파방송이 대중음악의 중요한 홍보창구 역할을 담당하면서 대중음악의 성장을 주도했지만, 결국 음악성이 충분
결과로 해석하고 이러한 호황기조가 앞으로도 지속될 것으로 전망하는 일련의 주장이 계속해서 소개되어 왔다. 특히 미국경제에서 IT에 대한 투자가 전체 자본투자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크기 때문에 디지털경제에서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는 전자상거래와 IT부문 성장에 의한 생산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