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과로 해석하고 이러한 호황기조가 앞으로도 지속될 것으로 전망하는 일련의 주장이 계속해서 소개되어 왔다. 특히 미국경제에서 IT에 대한 투자가 전체 자본투자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크기 때문에 디지털경제에서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는 전자상거래와 IT부문 성장에 의한 생산성
산업의 발전을 기해야하는 동시에 국민에게 교육을 보편적으로 제공해야할 책임도 동시에 지고 있으며, 디지털콘텐츠산업과 같이 학제간 협력이 불가피한 분야일 수록 개인적 노력을 통해 전문성을 확보하기란 더 힘들어지기 마련이라는 점을 정책입안자들은 고려해야 할 것이다.
Ⅱ. 디지털컨텐츠
디지털 기술을 이용하는 여러 가지 매개체를 통해 유통되는 텍스트, 음향, 화상, 영상 등과 같은 형태의 정보를 두고 '컨텐츠'라고 말한다. 이러한 컨텐츠는 유통경로의 모형에 따라 온라인과 오프라인으로 구분되는데, 인터넷망 즉 온라인을 통해 유통되는 컨텐츠 관련 산업군을 좁은 의미의 디지털 컨
디지털 커뮤니티의 한 구성원으로 이해한다. 인터넷 커뮤니티에서는 전혀 모르는 사람과 관계를 형성할 수 있고, 자기 자신을 대상으로도 관계를 성립시킬 수 있다. 쉬라게(Michael Schrage)는 세계가 통신 진보로 추진되는 관계혁명(Relationship Revolution)에 처해 있다고 주장한다. 관계혁명이 인터넷의 성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