및 영상 등의 자료 또는 정보로서 그 보존 및 이용에 효용을 높일 수 있도록 디지털 형태로 제작 또는 처리한 것ꡑ으로 정의하고 있다.) 즉 디지털컨텐츠란 디지털 형태로 전자적으로 처리된 컨텐츠라 할 수 있다.
Ⅱ. 디지털컨텐츠 정의 및디지털컨텐츠산업특징디지털컨텐츠의 정의는 다양
전망으로 정보사회를 보아야 하는가? 특히, 산업사회의 불평등을 극복하고 있는가? 인터넷의 통한 정보의 광범위한 확산이 자본에 의한 불평등을 해소하고 기존 사회의 권력관계를 무너뜨리고 있는가? 정보의 실제적인 발현체인 인터넷 컨텐츠를 통해 본질적으로 정보가 어떤 성격을 가지고 있고, 그
컨텐츠산업 역시 편의상 제조업과 서비스업으로 대별(OECD의 분류)되거나, 혹은 넓은 의미의 정보산업에 포함되어 정보 컨텐츠, 정보 전달, 정보 처리(정보기기) 등으로 구분(유럽의 'IMO : Information Market Observatory' 및 'IEC : International Engineering Consortium'의 분류)되기도 한다. 일반적으로 디지털컨텐츠산업
및 주력 기종의 변화가 일어날 경우, 과도기의 소비자 니즈를 적절히 포착하면 효과적인 복합형 브릿지 제품 개발 기회를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이처럼 지속적으로 디지털 컨버전스의 유형별 동향을 예의 주시하면서 아이디어를 도출해내는 일은 획기적인 기술 개발 없이도 시장에서 성공을 거둘
컨텐츠를 기반으로 해서 음반 판매, 벨소리, 그림메시지․다운로드 등을 통한 인터넷 수입, 케이블 방송, 위성방송 판권 수입, DVD, VCD 제작 판매, 소설 및 만화화, 촬영지 여행상품, 캐릭터 등으로 컨텐츠의 Multi Use가 이루어진다.
디지털컨텐츠산업에서는 네트워크 외부효과가 존재한다는 특징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