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능은 문자가 발명되지 않았어도 벽화 등에 그림을 그리거나, 기호 등으로 그들의 의사를 전달하였는데 알타이 동굴 등에 남은 기록들이 그 당시 대표적인 컨텐츠라 볼 수 있다.
기원전 4,000년경 문자가 발명되면서 극소수이긴 하지만 지식과 기술을 기록, 보관하고 전달하게 되었다. 고대 이집트의
활동에 기초하기도 하는 특수성을 지니고 있어 제조업 등 다른 산업과 구분되는 특성을 지니고는 있다. 그러나 이러한 특수성도 결국 문화의 상품인 <콘텐트>에 포함되어 시장에서 정당한 유통을 통해 최종 이용자에 의해 수용되는 전형적인 소비, 즉 수요와 공급이라는 시장 원리를 무시할 수는 없다.
미디어가 디지털화함에 따라 디지털컨텐츠의 제작과 유통의 유기적인 관련성은 더욱 강화되어 간다. 우선 디지털 기술이 컨텐츠의 제작과정에 상당 수준의 유연성을 주어 동일한 주제나 소재를 바탕으로 다양한 컨텐츠로 제작하는 것이 용이해 졌다. 소위 One Source Multi-use라 불리는 이러한 특성은 하
본 연구에서는 정부의 중점육성 분야인 첨단문화산업의 새로운 발전 패러다임과 관련 산업의 해외 주요국 클러스터 사례를 분석하고 문화산업 클러스터 조성 사업을 선도하고 있는 참여정부의 역할을 재정립하는데 의의를 두고자 한다. 그리고 부천시 문화산업 클러스터의 성공원리 및 해외의 성공사
전반적인 변화가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그러나 현재 물류 분야의 e-Transformation은 매우 미약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국내외 물류기업의 현황과 성공적으로 추진 중인 기업사례를 비교분석 해보고, 국내 물류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e-Transformation의 성공적인 추진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