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가 디지털화함에 따라 디지털컨텐츠의 제작과 유통의 유기적인 관련성은 더욱 강화되어 간다. 우선 디지털 기술이 컨텐츠의 제작과정에 상당 수준의 유연성을 주어 동일한 주제나 소재를 바탕으로 다양한 컨텐츠로 제작하는 것이 용이해 졌다. 소위 One Source Multi-use라 불리는 이러한 특성은 하
Ⅰ. 제작기술과 문화컨텐츠
1. 영상 제작기술과 제작구조의 변화
다양한 디지털 장비의 개발과 디지털편집기술, 영상압축기술, 디지털홈비디오기술, 가상현실제작기술, 필름․비디오전환기술, DVD 개발 등 고도의 첨단기술이 발전하면서 영상산업에 있어서 디지털화는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컨텐츠가 디지털화되면서 여러 매체에서 상호융합할 수 있게 되면서 디지털컨텐츠산업은 One Source-Multi Use의 높은 산업연관 효과를 가지게 되었다. 방송 부문에서 성공한 드라마는 이전에는 드라마의 성공으로 끝났지만, 현재에는 방송 부문의 컨텐츠를 기반으로 해서 음반 판매, 벨소리, 그림메시지
디지털컨텐츠산업의 특성을 다음과 같은 규정하고 있다. 첫째, 디지털컨텐츠산업은 인터넷 미래 정보인프라의 중심으로 자리잡는 과정에서 하드웨어, 네트워크보다는 컨텐츠가 핵심역할을 수행한다. 둘째, 디지털컨텐츠산업은 정보기술과 문화가 융합된 종합산업으로서 방송, 영화, 출판, 음악, 오
Ⅰ. 시장구조와 공기업
공기업은 일반적으로 독점적 시장구조를 형성하고 있기 때문에 사기업에 있어서 능률성 향상의 원천이 되는 경쟁이 결여되어 있다. 사기업은 소비자의 수요나 욕구를 충족시키지 못할 경우 적정 수익을 확보할 수 없어 파산이나 합병의 위험에 직면하게 되는데 반해, 공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