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호작용을 전제로 하고 있는 것인 만큼 상대가 자기와 동일한 미디어를 사용하고 있어야만 커뮤니케이션이 제대로 실행될 수 있다. 따라서 뉴미디어와 같이 도입초기 단계에 있는 커뮤니케이션 수단을 사용하는 초기 사용자는 그 미디어가 사회적으로 일반화되기 이전에는 상대적으로 큰 비용을 지
상호작용을 통해 스스로 \"학습\"할 수 있고 또 사용자가 \"훈련\"시킬 수 있으며, 시청자의 요구와 주어진 상황에 맞게 스스로를 적응시키는 능력을 갖는 합성캐릭터(Synthetic Characters)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 중이다. 이러한 연구는 디지털 미디어 환경의 발전 방향에 여러 가지 시사점을 던져주고 있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도록 격려해야 한다. 여기서는 1. 동작활동 계획 시 영아/ 유아에 따라 교육내용 및 교수학습 방법, 상호작용 등의 측면에서 고려할 사항에 대해 서술하고 2. 유아동작교육활동에서 디지털(AI 인공지능 포함)을 활용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구체적으로 서술해보고자 한다.
Ⅰ. 개요
기존 매스미디어의 일방향적인 특성과 이로 인한 커뮤니케이션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한 바람직한 미디어의 모습으로 많은 학자들이 상호작용성을 지적해 왔고, 그들은 또한 뉴미디어의 일반적이고도 가장 중요한 특징으로 상호작용성을 들어왔다. 하지만 다른 분야의 학자들은 말할것도없
통한 과학교육, 문학 및 과학 이야기를 통한 과학교육, 예술 활동을 통한 과학교육, 요리 활동을 통한 과학교육) 중 2개를 선택하여 ④ 동일 놀이상황에 대해 선택한 2개 접근법의 놀이중심 인공지능/디지털 활용 활동계획안을 작성하되, ⑤ 교사(T)와 유아(C)의 상호작용을 포함하여 기술하기로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