딩링 또한 1933년 5월 국민당 특무기관에 체포되어 남경에서 연금 당하다가 , 1936년 9월 옌안(延安)으로 탈출하였다. 1927년 젊은 지식인 여성의 내면생활을 그린 소설 『멍커(夢珂)』 『샤페이 여사의 일기(莎菲女士的日記)』를 『소설월보(小說月報)』에 투고하였는데, 호평을 받았다. 이 두 작품에다가
【들어가며】
가끔 TV 프로그램에서 우리는 중국의 남성이 부엌에 들어가서 요리를 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그러면서 남성이 여성의 가사일 많이 도와주고 있다고 말하면서 우리나라보다는 양성평등이 잘 된 사회라고 놀라워하곤 한다. 사실, 부엌일을 많이 도와주는 것이 양성평등의 척도가 될 순
허나, 문화대혁명을 수행하면서 문화적 뒤처짐과 파괴를 한 것이 중국민과 인류에 대한 책임이 막중하다고 본다. 과거의 내가 아는 모택동은 권력을 탈환하기 위해 구사 했던 교묘한 대중조작, 외곽을 때리는 노련한 수법, 홍위병을 움직이는 메커니즘은 오늘의 우리나라 정계에서도 회자되고 있는 대
강인함, 적극성을 닮아 전통에 도전하는 반항적 성격을 가지게 되었다. 게다가 어려서부터 문학을 좋아하여 8살 때 서유기, 봉신방 등 고전소설, 10대 때는 걸리버 여행기 등의 서구소설 탐독, 어려서부터 문학적 소질 보였다. 또한, 16살에는 호남신문지상에 발표한 외삼촌의 문장 비평하기도 하였다.
문학은 현실에 대한 대응방식에 따라 다양한 양상으로 나타나게 되었다.
이를 바탕으로 본고에서는 도시화, 산업화 등의 사회변동으로 인한 소외 계층의 삶을 나타낸 산업화 소설과 더 나아가 분단소설, 농촌 소설에 대해 살펴보겠다. 그리고 70년대 대표적인 시 흐름인 민중시 계열, 관념시 계열, 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