Ⅱ. 本論
1. 작가 연구- 딩링의 생애 (丁玲 1904.10.12~1986.3.4)
딩링은 호남성(湖南省)출신으로 본명은 장웨이[蔣褘], 필명은 빈지(彬芝)이다. 세 살 때 아버지를 여읜 후 어머니와 함께 외가에서 자랐으나 권위적이던 외삼촌과의 불화 끝에 외가를 나왔다. 1918년 도원(桃源) 성립(省立) 제2여자사범학교
1. 정령 (丁玲)은 누구인가?
(1) 정령(丁玲) 이름의 기원
원래 이름은 장빙즈(蔣氷之). 상하이의 평민여학교에 재학중에, 빙즈는 친구들과 함께 성(姓)을 봉건과 부권의 상징이라고 생각하여 성을 버리고 이름만 부르며 생활하였다. 그러나 아무래도 성이 없어서는 안 될 것 같아서 새로 이름을 정하는
【들어가며】
가끔 TV 프로그램에서 우리는 중국의 남성이 부엌에 들어가서 요리를 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그러면서 남성이 여성의 가사일 많이 도와주고 있다고 말하면서 우리나라보다는 양성평등이 잘 된 사회라고 놀라워하곤 한다. 사실, 부엌일을 많이 도와주는 것이 양성평등의 척도가 될 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었고, 현재도 진행되고 있다.
1. 작가 소개 - 장애령의 인생 손예철(孫叡徹) <張愛玲의 人間과 文學>(《秧歌》, 학지사, 1987년. 433쪽~440쪽) / 소진희, 『장애령의 《金鎖記》연구 -새로운 페미니즘의 가능성』, 연세대학교 대학원, 2000 참조
장애령의 원래 이름은 장영(張瑛)으로
ㅡ중국으로의 외래문예사조의 도입
중국 문예계에 외래문예사조가 도입된 것은 신문학기인 1920년대부터이다. 처음에는 봉건주의 문예를 비판하는 이론으로 인도주의 문예 이론이 도입되었다. 이어 문학사단이 발족되면서 사실주의 문예와 낭만주의 문예가 도입되었다. 1930년대에는 상징주의 시, 현